THE HRD REVIEW 16권 6호
[정책해설] 한국형 일ㆍ학습 듀얼시스템의 소개 및 정책 방향
- 저자명
- 나영돈
- 분류정보
- THE HRD REVIEW(16권 6호)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13.11.26
- 등록일
- 2013.11.26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은 기업중심으로 청년에게 장기간의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제공하고, 이를 국가나 해당 산업분야에서 자격(또는 학력) 등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일주일에 3~4일은 기업에서, 1~2일은 학교에서 실무를 배우는 독일의 듀얼시스템처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기반 학습(Work based learning)을 한국의 현실에 맞도록 설계한 것이다. 현장과 동떨어진 교육 때문에 발생하는 인력 불일치(미스매치) 및 청년실업, 기업의 막대한 재교육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 수요자인 기업에 의한 실무중심의 새로운 교육훈련제도를 도입하여 해결하자는 취지이다.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은 ① 기업이 훈련생을 학습근로자로 채용, ② 체계적인 현장·이론교육, ③ 교육훈련결과에 대한 평가·인증, ④ 자격 또는 학력 인정, ⑤ 해당 기업 또는 동종업계 완전 취업 순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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