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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16권 6호

[정책해설] 한국형 일ㆍ학습 듀얼시스템의 소개 및 정책 방향

저자명
나영돈
분류정보
THE HRD REVIEW(16권 6호)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13.11.26
등록일
2013.11.26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은 기업중심으로 청년에게 장기간의 체계적인 현장훈련을 제공하고, 이를 국가나 해당 산업분야에서 자격(또는 학력) 등으로 인정하는 제도이다. 일주일에 3~4일은 기업에서, 1~2일은 학교에서 실무를 배우는 독일의 듀얼시스템처럼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기반 학습(Work based learning)을 한국의 현실에 맞도록 설계한 것이다. 현장과 동떨어진 교육 때문에 발생하는 인력 불일치(미스매치) 및 청년실업, 기업의 막대한 재교육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력 수요자인 기업에 의한 실무중심의 새로운 교육훈련제도를 도입하여 해결하자는 취지이다.
  「한국형 일·학습 듀얼시스템」은 ① 기업이 훈련생을 학습근로자로 채용, ② 체계적인 현장·이론교육, ③ 교육훈련결과에 대한 평가·인증, ④ 자격 또는 학력 인정, ⑤ 해당 기업 또는 동종업계 완전 취업 순으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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