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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18권 1호

[이슈분석] 학교 진로정보의 활용 현실과 정책 과제

저자명
김승보
분류정보
THE HRD REVIEW(18-01-06)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15.01.27
등록일
2015.01.27
Ⅰ. 학교 진로교육에 있어서 진로정보의 의의

Ⅱ. 진로정보의 학교현장 활용 현황과 이슈

Ⅲ. 학교 진로정보 정책 수립의 방향
   첫째, 진로정보의 개념을 지나치게 직업정보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탈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청소년들이 미래 직업의 세계에 다가가는 진로경로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진로정보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현재의 학교진로교육이 전통적인 교실 진로교육의 패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교실 수업을 통한 진로정보의 전달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된다.
   셋째, 진로교육의 양적, 질적 확장을 위해 진로정보의 개발 및 확산 정책을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해 과감하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진로정보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애 진로개발 및 자기관리(self-managed)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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