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RD REVIEW 18권 1호
[이슈분석] 학교 진로정보의 활용 현실과 정책 과제
- 저자명
- 김승보
- 분류정보
- THE HRD REVIEW(18-01-06)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15.01.27
- 등록일
- 2015.01.27
Ⅰ. 학교 진로교육에 있어서 진로정보의 의의 Ⅱ. 진로정보의 학교현장 활용 현황과 이슈 Ⅲ. 학교 진로정보 정책 수립의 방향 첫째, 진로정보의 개념을 지나치게 직업정보 중심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탈피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청소년들이 미래 직업의 세계에 다가가는 진로경로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진로정보 개발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현재의 학교진로교육이 전통적인 교실 진로교육의 패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교실 수업을 통한 진로정보의 전달방식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정책이 요구된다. 셋째, 진로교육의 양적, 질적 확장을 위해 진로정보의 개발 및 확산 정책을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해 과감하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진로정보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생애 진로개발 및 자기관리(self-managed)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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