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논의 배경
Ⅱ. NCS기반 자격 간 연계의 개념과 필요성
1. 개념정의: 'NCS기반 자격' 및 'NCS 자격 간 연계'
2. 우리나라의 직업자격과 직업교육훈련의 문제점
3. 문제점의 해결 도구로서 NCS 및 NQF
4. 자격 간 연계의 필요성
Ⅲ. NCS기반 자격 간 연계의 문제점 진단
1. 진단배경
2. 진단결과: 문제점
가. 자격 간 수준 비교틀 부재
나. 직업자격의 등급 간 또는 동일 등급 내 자격종목 간 내용의 차별화 부족
다. 교육훈련기관 수준별 교육훈련 내용의 차별화 부족
라. NCS기반 교육훈련기관 수준별 교육내용의 질적 수준 비교의 어려움
마. 중복성 문제에 대한 관계자의 인식부족과 제도개선 수요조사 결과
Ⅳ. NCS기반 자격 간 연계를 위한 추진과제
1. NCS기반 자격 간 연계 조건 및 방향
2. NCS기반 자격 간 연계를 위한 추진과제
가. NCS기반 자격 간 연계를 위한 능력단위별 학점인정 방안 마련
나. NQF의 조기 구축과 직업자격 : 고등교육(학위)의 연계를 위한 인프라 마련
다. 자격 간 내용의 중복성 감소를 위한 NCS 능력단위 수정·보완 필요
라. NCS기반 자격의 수준별 정확한 평가를 위한 평가제도 개선
마. 자격내용의 중복성 문제 미해결 시 자격종목·제도 간 통합 검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