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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20권 5호

[동향 / 해외] 미국 직업기술교육 관련 법령, 교육 체제, 동향 및 문제점

저자명
박화춘
분류정보
THE HRD REVIEW()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17.09.29
등록일
2017.09.29
  미국에서 직업기술교육(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CTE)은 학생들에게 직업의 세계를 탐험하고 고용(취업)과 독립적인 삶을 준비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교육의 체제이다. 이는 각 직업의 영역에서 요구하는 직업 능력과 특정 기술뿐만 아니라 기초 기술, 사고력, 개인의 자질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국의 직업기술교육은 인턴십(Internship), 실습(Practicums), 협동 교육(Cooperative Education), 견습(또는 도제, Apprenticeship)뿐만 아니라 교실과 실험실에서 실제의 상황을 활용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Scott & Sarkees-Wircenski, 2008). 현재 미국의 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직업기술교육은 전통적인 직업기술교육에서 벗어나 학문적 이론과 고등교육으로의 진학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는 추세이다.

Ⅰ. 미국 직업기술교육의 주요 법 제도 변화
Ⅱ. 미국 직업기술교육의 교육 체제 현황
Ⅲ. 미국 직업기술교육의 주요 교육 프로그램
Ⅳ. 미국 직업기술교육의 교육 목적 변화
Ⅴ. 동향과 문제점
Ⅵ. 직업 세계를 위해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
Ⅶ.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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