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지

THE HRD REVIEW 22권 1호

[이슈 분석]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주요 성과와 이슈 및 개선 방안 :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저자명
안재영
분류정보
THE HRD REVIEW(22-01-04)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19.03.15
등록일
2019.03.15
Ⅰ. 서론

Ⅱ. 조사 개요 및 결과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⑴ 주요 성과
     ⑵ 학교주도형과 산업계주도형의 비교
     ⑶ 도제훈련과정의 보완 : 도제준비과정 운영
     ⑷ 도제학생 후학습 기회
     ⑸ 기업 OJT의 운영 실태
     ⑹ 구간정시제의 기업 근무시간 이후의 보호자
     ⑺ 기업의 도제교육 운영 지원
     ⑻ 도제생의 경력 지속을 위한 지원

Ⅲ. 정책 제언
   1. 후학습 및 성장경로 지원
   2. 도제준비과정 도입
   3. 도제훈련과정 시간 축소(도제 1년 과정 신설)
   4. 산업계주도형 예산 지원 강화
   5. 산업계주도형 확대
   6. 참여기업 인센티브 강화
   7. 지역 중소기업 연합 도제교육센터 운영(안재영, 2017a)
   8. 지방자치단체 중심형 도제학교 운영(안재영, 2017a)
   9. 산학협력 수석교사 도입
   10.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기업특화과목(가칭) 또는 학생선택과목(가칭) 신설(안재영, 2018)
   11. 도제 자격(일학습병행자격, NCS기반자격)의 법제화(안재영, 2017a)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THE HRD REVIEW 22권 1호 바로가기
동향지 콘텐츠 문의처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3639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5193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