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HRD REVIEW 22권 2호
[이슈 분석]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고교 직업교육
- 저자명
- 임언
- 분류정보
- THE HRD REVIEW(22-01-03)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 발행일
- 2019.06.15
- 등록일
- 2019.06.14
I. 고교 직업교육의 현주소 Ⅱ. 한국 고교 직업교육의 주요 이슈 1. 고교 직업교육의 목적에 대한 혼란 2. 학생들의 낮은 학업성취도 3. 교육과정의 문제: NCS와 학점제 4. 학생의 특성 변화에 대한 인식과 대응 부족 Ⅲ. 학생들의 미래 경쟁력을 위한 제언 1. 고교 직업교육 목적 다양화: 고교교육의 일반적 목표와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특수성 간의 균형 필요 2. 보통교과의 획기적 변화 3. 다양한 진로경로 지원 가. 다양한 진로 요구에 대한 인정을 통한 교육 형평성 제고 나. 고숙련 직업교육과정, 가칭 ‘전문 기술 과정’ 신설 다. 기본권으로서의 기초학력 보장 4. 융합적이며 유연한 학습 체제 구축 5. 교육 성과 평가 체제 구축 6. 교원의 동기와 역량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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