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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지

THE HRD REVIEW 23권 2호

[특별기고]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측면의 쟁점과 개선 과제

저자명
안재영
분류정보
THE HRD REVIEW()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0.06.15
등록일
2020.06.12
Ⅰ. 서론
Ⅱ. 직업계고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운영 측면의 쟁점과 개선 과제
	1. 제도적 측면
		(1) 시·도교육청의 지침 필요
		(2) 수료·졸업에 대한 규정과 교과 재이수
		(3) 졸업연한 유연화(조기졸업 및 졸업유예)
	2. 교육과정 편성 측면
		(1) 교육과정의 목표와 과목 선택의 범위
		(2) 주 전공과 부전공, 복수전공의 요건 설정
		(3) 자격과정 운영 여부 결정(교육과정과 자격과정의 연계 여부)
		(4) 필수/선택과목 선정(동일학과 내)
	3. 교과활동 및 학사활동 측면
		(1) 학점 이수 방법의 다양화(교과외활동을 통한 교과 학점 이수)
		(2)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과활동 대체 여부
		(3) 계절학기 및 방과 후 교육활동(일과시간 이후의 정규 교육과정)
	4. 평가 측면
		(1) 평가와 과목별 수강 인원 설정
		(2) 자격과정 평가와 교과목 평가의 연동
	5. 학교 간 / 학교 밖 모형 운영 방안 논의
		(1) 학교 간 모형 운영 방안 준비
		(2) 지역사회 학습장 연계형의 유형 설정(학교 밖 모형)
		(3) 학교 밖 학습경험과 위탁교육기관의 관리 및 지원(학교 밖 모형)
		(4) 온라인 활용형 운영 모형 준비(학교 밖 모형)
	6. 교육과정 체제 측면
		(1)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변경 및 고시외과목 편성에 대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지원
		(2) NCS 교육과정의 유연성 제고(NCS 교과체계의 개선)
		(3) NCS 수정 고시에 따른 교육훈련 과정의 개정 시기 조정
	7. 교원 수급을 위한 산학겸임교사 등 교·강사 활용 측면
	8. 외부 제도와의 연계 강화
		(1) 학점은행제와의 연계
		(2) UP제도와 연계
Ⅲ. 교육과정의 질 제고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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