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부터 Chat GPT 등장이 세간의 화제가 되었다. Chat GPT를 둘러싼 담론은 기존의 AI와 관련된 여러 추측과 논의와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었다. 우리가 일상 업무 중 어떤 수준까지 Chat GPT에 맡길 수 있을지에 대한 매우 현실적인 고민이 일상 대화의 단골 소재로 등장하는 한편, 드디어 AI가 인간을 전방위적으로 대체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과 호기심이 공동체 및 사회 전반에 퍼지기도 하였다.
더불어, ‘빅블러(Big Blur)’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코로나19 창궐 이후부터 가속화된 ‘산업 간의 경계 붕괴 현상’은 이미 AI 고도화, 디지털라이제이션으로 급속하게 변하고 있는 경제 및 사회에 새로운 도전으로 등장하였다.
이와 같은 거대한 변화에 맞서 국가, 사회, 기업, 학교는 미래 인력양성을 위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올해로 18회를 맞이하는 글로벌인재포럼 2023은 이러한 최신 트렌드에 기반, “New Wave: AI와 빅블러 시대의 인재혁명”을 대주제로 선정하였다. 즉 AI와 빅블러 등의 글로벌 메가트렌드를 진단하고 이에 적합한 인재 양성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글로벌인재포럼은 교육부, 한국경제신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HRD 및 인재양성 관련 국내에서 가장 명망있는 포럼이다. 올해에도 각국 정부 및 국제기구 고위 인사, 글로벌 기업 경영자, 세계 명문 대학의 석학 및 연구기관 종사자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일 예정이다. 여러 전문가들이 AI와 빅블러 시대에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인재 양성을 위해 국가, 사회, 기업, 학교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