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지

THE HRD REVIEW 26권 4호

[특별기고] 학교를 공동체처럼: 교육 현장에서 사회자본의 활용

저자명
오욱환
분류정보
THE HRD REVIEW(26-04-06)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발행일
2023.12.28
등록일
2023.12.28
학교가 담소하는 광장에서 거래하는 시장으로, 그리고 사활을 건 전장으로 변하고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이 우열, 서열, 승부에만 몰두하고 있으며 출세에 목매달고 있다. 따라서 공동체였던 그리고 사회자본의 원천이었던 학교가 사라지고 있다. 시장에서 거래하듯 학교에서도 흥정하려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거래가 불만족스러우면 곧바로 공격적 자세를 취한다. 공격 성향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상대하면서 교사들도 방어적인 상인처럼 변모하고 있다. 그래서 사회에서처럼 학교에서도 유형과 무형의 폭력에 의한 안타까운 상황이 속출하고 있다. 한국인들은 물적자본과 인적자본의 축적에 매진하면서 사회자본을 상실하고 있다. 사회자본이 줄어들면 물적자본과 인적자본의 축적도 어려워지고 무의미해지는데 도 개의치 않는다.
...
관련 참조 정보전체 1
KRIVET THE HRD REVIEW 26권 4호 바로가기
동향지 콘텐츠 문의처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3639
동향·데이터분석센터 · 044-415-5193

사이트맵